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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기본원리 및 속성 색상이론 감정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우리에게 색은 매우 중요하고 색을 통해서 정말 다양한 요소들을 만들어내고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1. 색상 기본원리
색상이란 빛이 물체에 반사되거나 흡수되면서 우리의 눈에 인식되는 시각적 속성이라고 하는데요. 국어 사전적인 의미로 색상을 살펴보면 '색을 빨강-노랑-파알 따위로 구분하게 하는, 색 자체가 갖는 고유의 특성으로 색의 3요소의 하나로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의 차이에 의하여 달라지는데, 유채색에만 있으며 무채색과의 배합에 의해서는 달라지지 아니한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빛의 파장에 따라서 색상을 우리는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사람마다 색상을 인지하는 방식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색상은 우리의 주변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기도 하며, 색채로 화가나 디자이너등이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물리적 - 심리적 특성과 함께 조형적으로 활용되며 매순간 색채와 더불어살고 있다고 표현을 할 정도로 색상을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색상의 기본원리는 색이 어떻게 조화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색상은 빛이 보여주는 빨강 - 파랑 - 초록의 세가지 기본색 파장으로 구성되고 이들이 혼합되어 다양한 색을 만들나가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색은 기본적으로 삼원색 (빨강 - 파랑 - 노랑) 그리고 보조색 (초록 - 보라 - 주황) 과 삼차색으로 나뉘며 이들 색상을 색환으로 나타낼 수 있고 색상의 배합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색상 기본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색상을 표현하는 RGB CMYK HSB 용어 및 이해하기
2. 색상의 속성
색상의 3가지 주요 속성은 색조 - 채도 - 명도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색상의 속성을 이해하면 색상을 구분하고 특성을 이해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색조 (Hue) : 색의 본질적인 속성으로 우리가 인식하는 색의 이름을 말함 (예를 들면 빨강 - 파랑 - 초록)
- 채도 (Saturation) : 채도는 색의 선명도 및 강도를 나타내며, 다른 색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상태의 색을 고채도 라고 하며 고채도에서는 더 선명하고 중채도 그리고 저채도에서는 다른색상이 섞일수록 선명도가 낮아진 색을 저채도라고 표현합니다.
- 명도 (Value)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명도가 높으면 더 밝고 명도가 낮으면 더 어두운 색상이 됩니다. 무채색에서 가장 어두운 검정을 0으로 가장 밝은 흰색을 10으로 하여 11단계의 명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부분을 살펴보고 아래와 같이 색상코드표를 살펴보시면 색상을 이론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색상코드표
색상코드표는 색상 팔레트라고도 하며 다양한 색상을 숫자와 문자로 나타낸 체계적인 표이자 리스트를 말합니다. 이는 웹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 그리고 인쇄등 다양한 분야에서 색상을 정확하게 지정하고 재현하는데 활용되며, 웹등에서 색상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식별자로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간단하게는 색상을 컴퓨터가 해석하고 표시할 수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HTML 색상코드를 비롯하여 RGB 색상모델 그리고 헥스코드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말하는 빨강 파랑 초록은 명명된 색상으로 모든 소프트웨어 및 인쇄등에서 동일하게 해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16진수코드로 플랫폼에서 독립적인 색상표현을 제공하며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디자인을 표준화할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은 형태로 색상코드들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FFFFFF 로 하여 디스플레이를 비롯하여 다양한 부분에서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활용되는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 색상표현 감정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색상은 우리의 감정 그리고 인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모든 디자인 요소의 중요한 부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빨강색에는 흥분 - 열정 - 에너지등 다양한 이미지들을 가지고 있으며, 파랑의 경우에는 차분함과 신뢰감 안정감등의 이미지들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시각적인 요소이면서 사람의 무의식적인 감정과 연관되어 감정과 인식을 불러오는 역할을 하게되는데요.
이외에도 색상은 문화적인 차이에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좋은 의미가 있기도 하지만 반대로 해당 색상이 나쁜의미로 활용되기도 하는등 문화적인 인식에 따라서 색상의 이미지와 감정에 미치는 영향들이 달라질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색의 기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나란히 배열된 색들은 서로 상대방에 영향을 주거나 시각적으로 혼합되어 원래의 색채와 다르게 지각되는 색의 대비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이미지를 불러오고 감정와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이해한다면 색상을 표현하고 디자인 요소로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를 체크해보실 수 있는데요. 디자인이라고 하면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와 구조 그리고 색상까지 각각의 목표에 따라서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이것은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형태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색상을 활용한 디자인기법과 색상선택
색상을 디자인으로 활용하는데 있어서 몇몇 디자인기법들이 있으며 적절한 색상을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위에 언급한대로 사람의 감정와 인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문화적인 부분에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관련된 부분들을 함께 이해하고 적절한 색상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색상을 활용한 디자인기법중 하나는 바로 색상의 조화와 대비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상태로 부드럽고 조화로운 생감을 줄 수 있으며, 반대로 색상의 대비를 강조하면 강렬한 시각적효과를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반전을 줄 수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패션디자인 분야등에서 활용되는 색상차단과 선염효과 및 패턴믹식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색상에 대한 선택에 정답은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을 디자인이 원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강화하고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선택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색을 통해서 목표로하는 디자인의 목적을 달성하고 색채를 통한 강조와 대비 여러 부분들을 살펴보고 디자인을 보는 사람들의 행동유도 및 효과적인 디자인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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