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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라피 의미와 기본요소 폰트와 크기 가독성

    목차

타이포그라피 의미와 기본요소 폰트와 크기 가독성에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타이포래피는 텍스트에 대한 시각적 표현기술이며 예술이기도 하며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1. 타이포그라피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는 활판술이라고도 하며 서체의 배열을 말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디자인용어입니다. 과거에는 활판인쇄술과 관련된 활자 및 조판의 디자인 중심의 기술과 미학을 가리키는 단어였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글자와 관련된 디자인용어로 넓은 의미에서 활판인쇄술, 글꼴 디자인, 레터링, 판짜기방법, 편집디자인, 가독성등을 모두 포괄하는 총체적인 조형적 활동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타이포그래피는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핵심적인 영역에서 텍스트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과 예술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활자를 배치하고 특수한 목적에 조정하거나 활자를 디자인 하거나 또는 기존의 디자인된 활자를 어떤 목적에 맞게 변용하는 것등이 포함됩니다. 


간략하게는 타이포그라피는 글자를 아름답게 디자인하고 배열하면서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글꼴을 선택하고, 텍스트의 크기, 간격, 정렬방식등을 포함하는 디자인요소를 조합하는 것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시각 커뮤케이션 디자인으로 타이포그래피는 포스터와 광고 그리고 편집디자인, 북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등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모든 시각 디자인 영역의 중심축으로 작용하며,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도 글자(텍스트)로 보여지는 언어 및 정보를 지면이나 화면에 구성하여 읽는 사람에게 적절하게 전달하는 본질적인 기능으로 현재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타이포그라피는 책, 웹사이트, 광고, 포스터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활용되고 있으며, 글자가 전달하는 메시지의 분위기와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통해서 독자들의 가독성을 높이고 정보를 더 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디자인을 통한 더 높은 시각적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타이포그라피 기본요소

타이포그라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요소들을 살펴보고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글꼴이나 크기 그리고 정렬등의 텍스트를 배열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글꼴 (Font) 및 서체

글꼴 (Font 폰트) 는 타이포그라피의 중심이 되는 요소로 특정한 크기과 스타일등으로 구별된 활자체를 말합니다. 서체는 폰트군의 집합을 말하며 글꼴 (폰트) 는 굵게, 이탤릭 또는 콘덴스와 같은 해당 서체 내의 특정한 스타일을 말하는 의미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글꼴 (폰트) 에 관련된 내용을 위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타이포그라피 글꼴


글꼴은 세리프 (부리), 산세리프(민부리)등등의 여러 스타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세리프는 장식이라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우아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며 산세리프는 장식이 없어 딱딱하고 기하학적 또는 기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한글에서도 마찬가지로 부리와 민부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고 서체는 명조체와 고딕체등으로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글꼴은 콘텐츠의 분위귀와 느낌을 전달하는데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며, 고전적인 서체는 고귀한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현대적인 서체는 현대적이며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하는등 콘텐츠에 분위기를 불어넣고 생동감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가독성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크기 (Size) 

글자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은 가독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타이틀은 더 크게 그리고 본문은 적당한 크기로 설정하여 독자들이 잘 구분하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화면에서는 온라인 기기의 화면에 따라서 이러한 텍스트의 크기가 정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가독성을 높이는 크기들이 달라질 수 있기도 합니다. 


3) 자간 (Tracking) 

자간은 글자들 사이의 간격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자간을 너무 좁히거나 넓히는 것에 따라서 가독성이 좋아지기도 하고,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4) 행간 (Leading) 

행간은 각 줄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행간을 조절하면 텍스트를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며 너무 촘촘하게 하거나 너무 퍼지지 않게 적절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5) 정렬 (Alignment) 

정렬은 텍스트 배치방식을 말합니다. 페이지텍스트 흐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정렬의 기본설정은 왼쪽정렬, 가운데정렬, 오른쪽정렬, 양쪽정렬이 있습니다. 


텍스트라 타이틀인지 본문인지 또는 인용문인지등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서 정렬을 활용할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글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가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6) 여백 (Blank)

여백은 텍스트나 이미지를 둘러싸고 있는 빈영역을 말합니다. 그래픽 요소 사이에 충분한 공간 (여백) 을 만들어두면 복잡한 것을 피하고, 텍스트의 정보섹션 및 블록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의도에 따라 여백을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3. 타이포그라피 적용하기

타이포그라피를 적용하는것은 콘텐츠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게 하며 가독성을 높여 구독자들이 정확하게 정보를 이해하고 흥미를 이끄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폰트를 잘 고르기도 해야 하며 텍스트의 다양한 부분들을 조정하여 적용하여 작은 변화로 큰 차이들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글꼴 (폰트) 는 목적에 맞게 선택할 것 : 디자인의 목적과 메시지에 맞춘 선택
  • 되도록 가독성이 좋은 글꼴을 선택할 것 (특히 웹사이트 및 모바일 환경)
  • 글꼴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기 : 사용자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음
  • 제목과 본문간의 크기차이에 따라 텍스트 계층구조를 명확하게 할 수 있음
  • 텍스트에 색상을 추가하면 타이포그라피 시각적 매력이 커질 수 있음
  • 굵은글씨 (Bold) 및 기울임글씨 (Italics) 을 활용하여 중요한 정보를 강조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의도와 목적에 맞게 배치하여 배열하고 강조하며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강화하고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유명한 브랜드들과 같이 고유한 글꼴을 사용하거나 여러 방식들이 활용되며 톡특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서 디자인을 이해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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