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굿즈마켓 오라운드 크리에이터 POD 가입후기로 정리해봤습니다. 디자인만 가지고 있다면 상품을 개발해서 판매하고 수익을 낼수도 있으며 나만의 상품을 만들수도 있는 국내 플랫폼 오라운드에요
1. POD 오라운드
오라운드는 나만의 유니크한 디자인만 있다면 누구나 오라운드에서 셀럽이 되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굿즈마켓입니다. 특별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디자인만으로 다양한 굿즈들을 만들어서 판매하는등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여러 상품들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잘 되어있다고 하는데 비슷한 서비스로 국내에는 오라운드라는 곳이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서비스 레드버블과 비슷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라운드는 기본적으로 디자인만 있다면 여러 굿즈제품에 대해서 인쇄등을 업체에서 해주며 판매도 해주고 있는 플랫폼으로 운영되는데요. 위블링이라는 곳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디지털프린팅설비를 도입하면서 국내 POD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플랫폼입니다.
간단한 가입 그리고 가지고 있는 사진과 디자인등을 활용하면 디자인 부업등을 위해서 활용해볼 수 있는 POD 플랫폼으로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2. 오라운드 가입하기
오라운드 가입은 간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이메일로 가입을 하게되며 SNS 회원가입도 가능해서 네이버, 카카오, 구글, 애플등 다양한 이메일주소등을 통해서 연동가입도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이후에는 이미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들을 구입할수도 있으며 직접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기 위해서 신청을 해볼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살펴보시면 오라운드 홈페이지에 잘 안내가 되어 있고 시작부터 0원으로 준비해서 손쉽게 내 상품을 만들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OD 서비스는 주로 의류 쪽으로 많이 하는 편인데요. 프린팅을 하기에 좋다는 점등이 다양한 의류들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프린팅이 가능한 여러 제품들을 오라운드에서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케이스를 비롯하여 프린팅이 가능한 노트와 엽서 그외에도 여러가지 악세사리 굿즈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말 디자인만 있다면 단 1개의 상품도 가능하고 티셔츠, 스티커, 폰액세서리등 다양한 것들을 만들 수 있는데요. 만약 궁금하시면 크리에이터를 신청하시기전에 오라운드에서 이미 다른 분들이 만드셔서 판매중인 여러 물건들을 살펴보시는것도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많은 디자인들을 만들어서 다양하게 만들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의류부터 스마트폰 케이스 그리고 아이팟케이스등 다양하게 인쇄가능한 여러 굿즈들에 여러 크리에이터님들이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서 업로드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라운드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위해서 여러가지 부분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크리에이터 계정을 신청하여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부분을 지원해주고 있고 손쉽게 만들 수 있었는데요. 해보시면 진짜 이게 굉장히 쉽네라고 느껴지실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오라운드 가입을 통해서 본인만의 굿즈들을 정리해놓을 수 있는 개별사이트 같은것들도 받게 되는데요. 실제로 여러 굿즈들을 통해서 자신만의 브랜드상품들을 정리하고 나열하고 판매까지도 할 수 있는 주소를 받게되실 수도 있습니다.
3. 오라운드 이미지 등록하기
오라운드에 새로운 작품을 업로드 하는것은 이미지 업로드를 하고 굿즈로 제작해볼 여러 상품들을 설정해주는 간편한 작업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 완성된 이미지로 업로드 해야하고 별도의 이미지 설정이나 기타등등을 하기는 좀 어려웠습니다. 크기조절 정도는 가능한 것 같구요.
파일요구사항으로는 2000px X 2000px 고해상도의 JPEG, PNG 파일을 권장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굿즈로 만들어가실 때에는 의류인지 파우치인지 또는 여러 스마트폰 케이등 악세사리등등 각각 상품등에 따라서 이미지가 적합한지등을 잘 살펴보셔야 할 것 같았습니다.
4. 자신만의 오라운드 페이지
굿즈 제품들을 꾸준하게 만드시면 자신만의 오라운드 페이지를 제공하는곳을 통해서 또는 오라운드 페이지등에서 전체적으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의 경우에는 설정하기 나름이지만 20% 정도로 설정을 많이 하시는데 설정은 변경이 가능하기도 했습니다.
우선 자신만의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메뉴들로 구성해서 브랜드화 해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만 있다면 재고의 부담도 없고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 시리즈만들기 : 디자인을 시리즈로 만들 수 있는 메뉴
- 기획전만들기 : 비슷한 컨셉의 상품을 모아 기획전을 만들 수 있는 메뉴
- 상품 만들기 : 디자인을 업로드해서 나만의 상품을 만들 수 있는 메뉴
다만 오라운드의 경우에는 해외서비스에 비해서는 단점이 좀 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가격적인 면에서 과연 이 가격의 굿즈제품들을 살만큼의 디자인 퀄리티가 나올 수 있는가 여부부터 이외에도 해외서비스처럼 바로 배송되는 것이 아니라 판매 이후에 2~3일 정도의 딜레이타임이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부업처럼 시작해볼 수 있는 굿즈마켓 오라운드 POD플랫폼인만큼 여러가지로 활용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후기였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